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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조합 대구지부 안내
-소 재 지 ; 대구시 수성구 상동 6-2번지 하동빌딩4층
-우편번호 ; 706 - 827
-전화번호 ; 053-764-8188(대표번호)
-팩스번호 ; 053-762-1364l
공제조합 대구지부 연혁

-1978. 11. 11.  육운진흥법 제3086호 동시행령 대통령령 제9014호에 의거
                     교통부로부터 허가 제1호로 전국택시여객자동차운송사업조합연합회 공제조합 설립허가
-1979.  6.  1.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개설
-1979.  7. 17.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포항사업소 개설
-1979.  7. 21.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안동사업소 개설
-1979.  8. 31.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김천사무소 개설
-1979.  5. 22.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경주주재소 개설
-1982.  1.  7.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 김천사무소를 구미사무소로 이전 개설
-1989.  4.  1.   택시공제조합 경북지부에서 대구, 경북지부로 분리
-2005.  현재    택시공제조합 대구지부

공제조합의 사업 목적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61조(공제사업)과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5조(보험등에의가입강제)의 규정에 의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공제사업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함.

공제조합의 사업범위

1. 대인공제 Ⅰ, 대인공제 Ⅱ, 대물공제(의무공제, 건교부 지시에 의거 2005. 4. 29,부터 용어 변경)

조합원이 공제계약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사고로 인하여 남을 죽게하거나 다치게 한 때, 또는 남의 재물을 멸실, 파손 혹은 오손한 때에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합니다.

2. 공제조합에 고용된 자의 업무상 재해로 인한 손실의 보상을 위한 공제
3. 공동이용시설의 설치.운영 및 관리 기타 조합원의 편의증진 및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
4.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경영개선을 위한 조사.연구사업
5. 기타 조합원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얻은 사업

사고발생시 처리 요령

1. 사고발생시 보상처리 흐름도

2. 초동조사(初動調査) 요령

 가. 피해자 조사방법
    가급적 주민등록증을 확인하여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히 확인한다.
    직업은 상실수익액과 휴업손해액산정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는 것이므로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할 것을 전제로 조사하되 직장 명칭, 직위, 전화번호,등을, 학생일 경우 학교명,
   학년, 과, 반 등을 정확히 확인한다.

나. 사고발생 일시(日時) 조사
     일시, 분까지 정확히 조사해야 하며 특히 당일사고, 지연접보 사고의 경우에는위장사고가
    예상되므로 정확히 조사한다.

다. 사고내용 조사
     *피해자의 위치, 진행방향, 차량의 진로등을 정확히 조사하여 피해자의 상해부위와 부합여부를
        확인한다.
     *자동차와의 접촉 또는 차대차 추돌상황을 세밀히 조사하며 피해자의 과실 또는 자동차의
        과실비율을 정확히 조사한다.
     *피해자의 과실이 인정되거나, 조합원자동차가 아닌 상대자동차의 과실이 인정될 경우에는
        피해자로부터 자인서 또는 확인서를 징구토록 노력한다.
     *사고자동차 번호를 정확히 조사하여 자배책보험가입자동차를 종합보험, 정액보험등에
        가입한 자동차사고로 처리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라. 치료병원 조사방법
     *주치의로부터 피해자의 상해상태를 청취하고 진단서를 징구한다
     *피해자로부터 조사한 상해부위와 병원 발행 진단명이 부합되는지를 확인한다.
     *진단서상 골절상이 있을 시는 X-ray상의 골절유무를 확인하고 진단서 여백에 골절상을 도시한다.
     *골절이 확인된 경우에도 골절부위의 가골형성상태, 외상 또는 부기의 유무 등을 조사하여
        위장사고(자해사고) 여부를 철저하게 확인한다.
     *초동조사 결과 위장사고의 의심이 있을 경우에는 전산에 피해자 조회를 의뢰하여 이를 바탕으로
        철저히 조사한다.
마. 경찰서 조사방법
     *조사가 완료된 교통사고 보고서를 꼭 확인하여 사고내용, 일련번호, 법규위반내용,
        담당경찰관 성명, 등을 확인한다.
     *운행경위와 목적, 승차경위 등을 정확히 조사할 필요가 있을시는 조사과의 수사기록을 확인한다.
     *음주운전일 경우에는 음주측정기록상의 측정시간 및 측정치, 측정경찰관 등으로부터 조사 확인한다
     *조합원사의 주장 사실과는 달리 불리하게 조사가 된 경우 가능한한 증거 확보하여 사고조사가
        다시 될 수 있도록 협조한다.

사. 사고현장 및 인물조사

     *도로와 주변에 남아있는 사고와 관련된 흔적
     *차량에 남아있는 손상흔적과 주위에 흩어진 잔존물
     *사람의 부상부위와 정도 및 사고당시의 위치등에 대하여 신속한 출장확인
        정확한 측정 사진촬영, 목격자 및 피해자로부터의 증언청취  

     (1) 도로에 대한 조사
      *사고지점의 위치확인       *사고현장 부근 도로의 구조
      *사고당시의 도로상황       *도로상에 나타난 사고후의 상태
      *신호등의 설치유무         *산호등의 점멸상태
      *사고차량의 SKID 마크
     
     (2) 사람(사고관련자)에 대한 조사

      (가) 운전자(사고당사자 및 타차운전자)
      *운전자의 신체적인 결함이나 질병의 유무
      *운전자의 행동과 심리상태(알콜, 악물중독, 과로등)
      *운전실내의 잔존물(술병, 약 등)
      *운행목적(야유회, 잔칫집, 여행 등)

       (나) 승  객 (사고차량의 운전자를 제외한 탑승자)

       (다) 증  인 (사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목격하거나 일부를 본 사람)

아. 음주운전 조사방법
     (1) 음주운전의 정의
     인체의 혈액 1ml에 대하여 0.5mg 이상, 또는 호흡 1l에 대하여 0.25mg 이상의 알콜성분을
      체내에 보류한 채 운전한 것을 말한다
    
    음주한 시간, 술의 종류, 평소에도 술을 자주 접하는지의 여부 및 음주량 등을 중점 확인하고
    가능하면 운전자의 체중등도 확인하여 알콜 농도를 추정하는 관계식(Widmark, E.M.P 제안)을
    적용한다.

    (2) 음주시각과 사고발생시각과의 산화속도 등을 적용한 사고당시의 알콜농도

 주  종

음주량

측정인원

평균체중

계산상의
혈중알콜
농도

실측된 혈중 알콜농도

 비고

30분

60분

90분

소  주
(25。)

 180ml

 10명

 63kg

 0.80mg

 0.8mg

 0.7mg

 0.3mg

 2홉병, 반병(3잔)

240

2

70

0.97

1.2

0.8

0.7

 

360

7

70

1.45

1.5

1.2

1.0

 2홉병 한병

맥  주
(6。)

250

2

62

0.28

0.2

0.2

0.1

 3홉병 반병

355

1

74

0.32

0.2

0.2

0.1

 캔맥주 1통

500

4

65

0.52

0.5

0.5

0.2

 3홉병 한병

710

5

64

0.75

0.7

0.5

0.3

 캔맥주 2통

 1000

5

72

0.94

0.9

0.7

0.4

 3홉병 2병

위스키
(41。)

51

2

72

0.33

0.4

0.3

0.2

 한잔

102

4

64

0.74

0.8

0.7

0.4

2잔

153

3

61

1.16

1.3

1.7

1.4

3잔

청  주
(16。)

180

3

66

0.49

0.6

0.5

0.4

2홉병 반병

360

4

64

1.02

1.1

1.3

1.0

2홉병 1병

막걸리
(6。)

200

2

55

0.24

0.3

0.2

0.1

 한대접

400

2

56

0.48

0.5

0.3

0.2

2대접

600

2

62

0.66

0.7

0.6

0.3

3대접

800

2

58

0.93

0.9

0.8

0.4

 4대접